[ 금융 ] 주린이들을 위한 기초 주식용어 정리 -1

주린이들을 위한 기초 주식용어 정리 1탄

이번 포스팅 에서는 주식을 처음 접하는 주린이들을 위한 주식 용어 정리 1탄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이 무엇인지 주식 용어 정리 들을 보면서 하나하나 같이

배워나가도록 해요!!  본 포스팅은 미국 주식 용어 에 대해 포커스가 맞춰져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 개념은 같으므로 참고해주시면 좋을거같습니다!

그럼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용어 정리 1탄

주식 Stock

주식은 회사의 소유권을 나타내며, 보유자에게 회사 자산과 수익의 일부에 대한 청구권을 부여합니다. 주식을 많이 소유할수록 자산과 수익에 대한 청구권이 커집니다.

주식 Shares

주식은 회사 또는 금융 자산의 소유권 단위입니다. 회사의 발행 주식이 1,000주이고 그 중 100주를 한 개인이 소유하고 있다면 그 개인은 회사 자산의 10%를 소유하고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습니다.

주주 Shareholder

주주는 회사 주식을 한 주 이상 소유한 개인, 회사 또는 기관을 말합니다. 주주는 회사의 소유주 로서 회사가 잘되면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잠재력이 있지만, 실적이 저조하면 손실을 볼 위험도 있습니다.

배당금  Dividends

배당금은 일반적으로 현금 또는 추가 주식으로 주주에게 지급되는 회사 수익의 일부입니다. 모든 기업이 배당을 실시하는 것은 아니며, 특히 성장 단계에 있는 기업은 수익을 비즈니스에 재투자할 수 있습니다.

주식 시장 Stock Market

주식 시장은 투자자들이 상장 기업의 주식을 사고 파는 곳입니다. 주식 시장은 뉴욕증권거래소나 나스닥과 같은 규제된 거래소를 통해 운영됩니다.

기업 공개(IPO) Initial Public Offering

IPO는 기업이 대중에게 처음으로 주식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비상장 기업이 공개 자본을 조달하고 주주 기반을 확대하고자 할 때 발생합니다.

시가총액 Market Capitalization

시가총액은 회사가 발행한 주식의 총 시장 가치입니다. 시가총액은 회사의 발행 주식 수에 현재 주식 1주의 시장 가격을 곱하여 계산합니다.

재무 제표 Financial Statement

재무 제표는 기업의 재무 활동을 개괄적으로 보여주는 기록입니다. 여기에는 대차 대조표, 손익 계산서, 현금흐름표가 포함되며, 각각 회사의 재무 건전성에 대한 다른 관점을 제공합니다.

증권거래위원회(SEC)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

SEC는 주식 및 기타 증권 거래에 관한 법률을 집행하는 미국 정부 기관입니다. SEC의 임무는 투자자를 보호하고, 공정하고 질서 있고 효율적인 시장을 유지하며, 자본 형성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시장가 주문 Market Order

시장가 주문은 현재 가장 좋은 호가로 즉시 유가증권을 매수 또는 매도하는 주문입니다. 특정 가격을 보장하지는 않지만 주문의 즉시 체결을 보장합니다.

지정가 주문 Limit Order

지정가 주문은 특정 가격 이상에서 증권을 매수 또는 매도하는 주문입니다. 시장가 주문과 달리 주식이 설정한 가격에 도달할 때만 거래가 체결되므로 통제력은 높지만 체결 보장은 낮습니다.

일간 트레이딩 Day Trading

일간 트레이딩은 같은 거래일 내에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을 말합니다. 일간 트레이더는 단기 가격 변동으로 수익을 내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일반적으로 장 마감 전에 모든 포지션을 청산합니다.

상승장 ( 강세장 ) Bull Market

상승장은 증권 가격이 상승하거나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금융 시장 상황을 말합니다. 황소가 뿔을 위로 움직이며 공격하는 모습에서 따온 이름입니다.

하락장 ( 약세장 ) Bear Market

약세장은 증권 가격이 하락하고 비관론이 확산되어 하락 추세가 자생적으로 지속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곰이 발을 아래로 쓸어내리며 공격하는 모습에서 유래한 이름입니다.

상장지수펀드(ETF) Exchange-Traded Fund (ETF)

ETF는 개별 주식과 마찬가지로 증권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투자 펀드입니다. 주식, 채권 또는 상품으로 구성된 바스켓을 나타내며, 투자자가 개별 증권을 구매하지 않고도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지수 Index

지수는 증권 그룹의 성과를 추적하는 데 사용되는 벤치마크입니다. 예를 들어 미국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500개 대기업의 실적을 추적하는 S&P 500이 있습니다.

우량주 Blue-Chip Stocks

우량주란 안정적인 수익과 배당금 지급 능력으로 유명한 전국적으로 인정받는 대형 기업의 주식을 말합니다. 우량주는 규모가 작고 잘 알려지지 않은 회사보다 덜 위험한 것으로 간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수 Bid

매수호가는 투자자가 주식에 대해 지불할 의사가 있는 최고가입니다. 매도호가는 판매자가 수락할 의사가 있는 최저 가격인 매도호가보다 항상 낮습니다.

매도 Ask

매도호가는 판매자가 자신의 주식에 대해 수락할 의향이 있는 최저 호가입니다. 매도 호가와 매도 호가의 차이를 매도-매도 스프레드라고 합니다.

거래량 Volume

거래량은 특정 기간 동안 거래된 주식 수를 나타냅니다. 거래량이 많으면 투자자의 관심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가격 변동이 더 클 수 있습니다.

페니 주식 Penny Stocks

페니 주식은 일반적으로 주당 5달러 미만으로 거래되는 소규모 기업의 주식을 말합니다. 페니 주식은 유동성이 부족하고 자본금이 적으며 정보 공개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투기성이 높고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브로커 Broker

브로커는 고객을 대신하여 거래를 수행하는 개인 또는 회사입니다. 브로커는 주식 매매, 투자 조언 제공, 포트폴리오 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Portfolio

포트폴리오는 주식, 채권, 현금성 자산과 같은 금융 투자의 집합체입니다. 투자자는 재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며,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보유 자산을 다각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산 배분 Asset Allocation

자산 배분은 투자자의 목표, 위험 허용 범위, 투자 기간에 따라 포트폴리오의 자산을 나누어 위험과 보상의 균형을 맞추는 투자 전략입니다. 세 가지 주요 자산 클래스는 주식(주식), 채권(채권), 현금/현금 등가물입니다.

다각화 Diversification

다각화 란 포트폴리오 내에 다양한 투자를 혼합하여 위험을 관리하는 전략입니다. 그 근거는 다양한 투자가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개별 투자보다 더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 더 낮은 위험을 초래한다는 것입니다.

자본 이득 Capital Gain

자본 이득이란 주식이나 부동산과 같은 자본 자산의 가치가 상승할 때 실현되는 이익을 말합니다. 자산을 지불한 금액보다 더 높은 가격에 팔면 그 차액이 자본 이득이 됩니다.

자본 손실 Capital Loss

자본 손실은 자산의 구매 가격과 비교하여 자본 자산 가치가 감소할 때 발생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자산이 원래 구매 가격보다 낮은 가격에 판매될 때 발생합니다.

수익률 Yield

수익률은 특정 기간 동안 투자에서 발생하고 실현된 수익을 의미합니다. 수익률은 투자 비용 또는 현재 시장 가치를 기준으로 백분율로 표시됩니다.

투자 수익률(ROI) Return on Investment (ROI)

ROI는 투자의 성과 또는 수익성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척도입니다. 백분율로 표시되며 투자 수익을 투자 비용으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위험 Risk

투자 용어의 위험은 투자자가 투자한 금액의 일부 또는 전부를 잃을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이는 시장 상황의 변화, 잘못된 관리 결정 또는 전체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요인과 같은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변동성 Volatility

변동성은 특정 증권 또는 시장 지수에 대한 수익률 분산을 통계적으로 측정한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변동성이 높을수록 증권이 더 위험합니다.

주당 순이익(EPS) Earnings Per Share (EPS)

주당순이익은 회사 이익 중 보통주 1주당 배당되는 비율입니다. 이는 회사의 수익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주가수익비율(P/E 비율)Price-to-Earnings Ratio (P/E Ratio)

주가수익비율은 회사의 현재 주가와 주당 순이익을 비교한 밸류에이션 비율입니다. 주가수익비율이 높으면 주가가 수익에 비해 높아 고평가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고, 주가수익비율이 낮으면 주가가 수익에 비해 낮아 저평가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유동성 Liquidity

유동성이란 자산이나 증권을 큰 가격 변동 없이 얼마나 쉽게 사고 팔 수 있는지를 말합니다. 유동성이 높은 시장에서는 증권을 쉽게 사고 팔 수 있습니다.

공매도 Short Selling

공매도는 주식 가격 하락을 노리는 투자 전략입니다. 투자자는 주식을 빌려서 더 낮은 가격에 다시 사서 차익을 남길 목적으로 주식을 매도합니다.

마진 거래 Margin Trading

마진 거래를 통해 투자자는 돈을 빌려 증권을 매수할 수 있어 잠재적으로 수익이 증폭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전략은 투자자가 결과에 관계없이 빌린 자금을 상환해야 하기 때문에 더 큰 손실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대차 대조표 Balance Sheet

대차 대조표는 특정 시점에 회사가 소유한 것(자산), 빚진 것(부채), 주주에게 남은 가치(주주 자본)에 대한 스냅샷을 제공하는 재무 제표 입니다.

손익 계산서 Income Statement

손익 계산서는 특정 기간 동안 회사의 수익과 비용을 보여주는 재무 제표입니다. 수익 증가, 비용 절감 또는 두 가지 모두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회사의 능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현금 흐름표 Cash Flow Statement

현금 흐름표는 대차대조표 계정과 수입의 변화가 회사의 현금 및 현금 등가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줍니다. 현금 흐름을 운영, 투자, 자금 조달 활동으로 분류하여 회사가 현금을 어떻게 창출하고 사용하는지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애널리스트 등급 Analyst Ratings

애널리스트 등급은 특정 주식을 매수, 보유 또는 매도할지 여부에 대해 전문 애널리스트가 제공하는 평가입니다. 이는 회사 및 해당 산업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와 분석을 기반으로 합니다.

상장 기업 Public Company

상장기업은 기업 전체 또는 일부를 대중에게 매각한 기업으로, 주식이 증권거래소에서 공개적으로 거래되는 기업을 의미합니다. 상장 기업은 비상장 기업보다 주주 수가 많고 더 많은 규제를 받습니다.

사기업 Private Company

사기업은 비정부 기관 또는 상대적으로 소수의 주주 또는 회사 구성원이 소유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비공개 기업의 주식은 일반 대중이 사고 팔 수 없습니다.

불황 Recession

경기 침체는 몇 달 이상 지속되는 경제 활동의 현저한 감소를 의미합니다. 불황은 GDP, 소득, 고용, 산업 생산, 도소매 판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Inflation

인플레이션은 상품 및 서비스 가격의 전반적인 수준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것을 의미하는 경제 용어입니다. 인플레이션이 상승하면 각 통화 단위로 구매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의 수가 줄어들어 구매력이 감소합니다.

디플레이션 Deflation

디플레이션은 일반적으로 경제에서 화폐 및 신용 공급의 위축과 관련된 상품과 서비스의 전반적인 가격 수준의 하락을 의미합니다. 디플레이션은 화폐의 구매력을 높일 수 있지만, 비즈니스 수익 감소와 같은 경제적 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통화 정책 Monetary Policy

통화 정책이란 통화 공급을 통제하고 경제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한 국가의 중앙은행이 취하는 조치를 말합니다. 통화 정책에는 인플레이션을 통제하고 통화를 안정시키기 위한 금리 관리가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정 정책 Fiscal Policy

재정 정책이란 거시 경제 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정부의 지출 정책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세율과 지출 수준을 변경하여 국가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자율 Interest Rate

이자율은 대출자가 자산 사용에 대해 차용자에게 원금의 백분율로 부과하는 금액입니다. 이자율은 일반적으로 연 단위로 표시되며 연 이자율(APR)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채 Debt

부채는 한 당사자가 다른 당사자 로부터 빌린 돈을 말합니다. 투자 측면에서 기업은 대출 또는 채권 형태의 부채를 발행하여 자본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지분 Equity

투자의 맥락에서 지분은 회사의 소유권을 나타내는 주식을 의미합니다. 회사의 주식을 소유하면 회사 자산과 수익의 일부에 대한 청구권을 갖게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