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 ] 주식(stock) 과 주식(shares) 의 차이점

주식(stock) 과 주식(shares) 의 차이점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stock)과 주식(shares) 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어단어 로는 확실히 다르다는 것을 알지만, 한글로 해석 해보면 같은 단어로 불립니다.

그것은 결국  주식과 주식의 용어가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누군가가 주식에 투자하고 있다고 언급하거나 주식을 소유하고 있다고 말할 때,

이는 상장된 회사의 소유권이라는 동일한 개념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투자에 대해 더 명확하고 깊이 이해할 수 있는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광범위한 의미의  주식 

투자에서 ‘주식’은 주식의 발행과 분배를 통해 기업이 조달한 자본을 의미합니다. 이는 모든 회사의 소유권 증서를 나타냅니다.

즉, 주식 시장에 투자할 때는 여러 회사의 소유권 일부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이해하기 쉽도록 음식에 비유해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회사가 커다란 피자라고 가정해 봅시다. 이 피자는 대중에게 판매하기 위해 여러 조각으로 나뉩니다.

여기서 피자 전체는 회사의 ‘주식’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저는 회사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라고 말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해당 회사의 일부를 소유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개별단위 의미의 주식

반면에 ‘주식’ 은 회사 주식의 가장 작은 단위입니다. 다시 피자 비유로 돌아가서 피자 전체가 주식이라면 피자 한 조각이 ‘주식’입니다.

따라서 주식을 구매할 때는 회사 소유권의 개별 조각 또는 단위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 A회사 의 주식 100주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라고 말하면 해당 회사 주식 100주를 개별적으로 소유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더 많은 주식을 소유 할수록 소유하고 있는 회사의 지분이 커지며, 따라서 회사 결정에 대한 의결권도 커집니다


마무리

앞에서 광범위한 의미의 주식과 개별단위의 의미의 주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stock 과 share 의 차이점 은 간단하게 말해서 

” 나는 A회사의 주식을 가지고 있어! ” 라고 한다면 stock 의 의미이고,

” 나는 A회사의 주식을 10주 가지고 있어! ” 라고 한다면 share 의 의미 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