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 ] 초보 주린이를 위한 주식시장 이란 무엇인가?

초보 주린이를 위한 주식시장이란 무엇인가?

주식 시장은 복잡하고 위협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기본 원칙을 이해하는 것은 투자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주식(stock) 과 주식(shares) 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 에서는 복잡한 개념을 이해하기 쉬운 용어 로 풀이해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시장 이란 무엇인가?

주식 시장은 구매자와 판매자가 상장 기업의 주식을 거래하는 시장입니다. 그것은 수백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풍부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회사에 성장할 자본을 제공하고 투자자에게 비즈니스 소유권을 제공함으로써

우리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먼저 주식시장을 알아보기위해 간단한 주식시장의 역사를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2세기 프랑스: 정부 지출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된 공공 부채의 첫 번째 사례는 12세기 프랑스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왕은 서민에게서 돈을 빌리고 이자와 함께 갚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것은 아마도 채권 시장의 초기 형태였을 것입니다.

17세기 암스테르담: 오늘날 우리가 이해하는 최초의 진정한 증권 거래소는 1602년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가 자본을 조달하기 위해 일반 대중에게 주식을 발행했을 때 암스테르담에 설립되었습니다.
암스테르담 증권 거래소(현 유로넥스트 암스테르담)는 세계 최초의 공식(공식) 증권 거래소가 되었습니다.

18세기 런던: 17세기 말과 18세기에 런던은 세계 최고의 금융 중심지 중 하나로 부상했습니다. 런던 증권 거래소는 1801년에 공식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19세기 미국: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증권 거래소인 뉴욕 증권 거래소(NYSE)는 공식적으로 1817년에 설립되었지만 비공식적인 역사는 24명의 증권 중개인이 Buttonwood 계약에 서명한 1792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것은 뉴욕시 월스트리트의 버튼우드 나무 아래에서 일어났습니다.

20세기: 20세기에는 대공황의 시작을 알리는 악명 높은 1929년 월스트리트 붕괴를 시작으로 수많은 시장 붕괴가 있었습니다. 폭락에 대응하여 미국 정부는 증권법(1933)과 증권거래법(1934)을 통과시켜
증권거래위원회(SEC)를 설립하여 주식 시장을 규제하고 그러한 남용을 방지했습니다.

주식 시장은 20세기 중후반에 걸쳐 꾸준히 성장했지만 1987년 폭락( 일명 “검은 월요일”), 2000년 닷컴 버블, 2008년 금융 위기와 같은 변동성 기간에 중단되었습니다.

21세기: 디지털 시대는 주식 시장을 변화시켜 개인 투자자들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온라인 거래 플랫폼은 알고리즘 거래 및 고주파 거래가 증가하면서 투자를 민주화했습니다.

이처럼 주식시장의 역사는 심각한 위기의 시기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금융 시스템의 적응성과 탄력성에 대한 증거입니다. 기술 발전, 경제적 변화, 규제 변화에 따라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의 흐름 파악

주식 시장은 주식 거래를 중개하는 장소입니다. 여기서 개인과 기업들은 공개적으로 상장된 회사들의 주식을 사고 팔 수 있습니다.

주식 시장은 여러 증권 거래소, 예를 들어 코스피(KOSPI) , 뉴욕 증권 거래소(NYSE)나 NASDAQ와 같은 곳에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거래소는 주식의 매매를 관리하고, 거래 규칙을 제정하며, 주식 가격 정보를 공개합니다.

주식의 매수 및 매도 과정은 아래 이미지와 같이 진행됩니다.

  1. 브로커 선택: 브로커는 개인이나 기업이 증권 거래소에서 주식을 사거나 팔 수 있게 해주는 중개인입니다. 투자자들은 온라인 브로커를 선택하고, 계좌를 개설하고, 계좌에 자금을 입금합니다.
  2. 매수 또는 매도 주문: 투자자는 주식 매수 또는 매도 주문을 브로커에게 지시합니다. 주문은 여러 가지 형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장 주문은 투자자가 현재 시장 가격으로 주식을 사거나 팔겠다는 주문이고, 한편, 지정가 주문은 투자자가 특정                             가격으로 주식을 사거나 팔겠다는 주문입니다.
  3. 주문 실행: 브로커는 투자자의 주문을 증권 거래소에 전달하고, 거래소는 매수자와 매도자를 매칭하여 거래를 실행합니다.
  4. 거래 확인 및 결산: 거래가 실행되면, 브로커는 투자자에게 거래 확인서를 보냅니다. 그리고 이후 결산 과정을 통해 주식은 투자자의 계좌로 이전되거나 투자자의 계좌에서 제거됩니다.

주식의 종류

주식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 보통주 와 우선주
    보통주 우선주
    투표권 일반적으로 의결권이 있음 일반적으로 투표권이 없음
    배당 보장되지 않음, 다를 수 있음 일반적으로 보통주 배당 전에 고정 및 수령
    위험 더 높은 위험, 더 높은 수익 잠재력 위험은 낮지만 수익 잠재력은 낮음
    청산의 경우 부채, 우선주주, 채권자 후불 보통주보다 먼저 지불하지만 부채와 채권보다 먼저 지불
  • 성장주 대 가치주
    성장주 가치주
    회사소개 일반적으로 젊고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 성장이 느린 성숙하고 안정적인 기업
    가격 높은 수요로 인해 종종 고가 펀더멘털 분석에 따라 종종 저평가됨
    배당 드물게 배당금을 지급. 이익을 다시 사업에 재투자 종종 정기적인 배당금을 지급
    위험 높은 밸류에이션과 변동성으로 인한 위험 증가 안정적인 운영과 꾸준한 수익으로 인한 리스크 감소
    수익 가능성 회사가 계속 성장한다면 높은 수익 가능성 적당한 수익 잠재력, 이익은 일반적으로 시장이 저평가를 시정함에 따라 배당금과 가격 상승에서 발생
  • 소형주,중형주 및 대형주
    소형주 중형주 대형주
    회사 규모 시가총액이 20억 달러 미만인 소규모 기업 시가총액이 20억 ~100억 달러 사이인 중간 규모 기업 시가 총액이 100억 달러 이상인 크고 안정적인 기업
    위험 회사 규모 및 변동성으로 인한 위험 증가 이 회사들이 확장 단계에 있기 때문에 중간 정도의 위험 회사의 안정성과 확고한 시장 지배력으로 인한 위험 감소
    수익 가능성 회사가 급성장할 경우 높은 수익 가능성 성장과 안정성의 균형으로 인한 좋은 수익 잠재력 일반적으로 정기적인 배당금을 통한 꾸준한 수익
    배당 일반적으로 이익이 사업에 재투자되므로 배당금을 거의 지급하지 않음 배당금을 지급할 수 있지만 이익의 상당 부분을 성장을 위해 재투자 종종 정기적인 배당금을 지급하여 보수적 투자자들에게 어필
    유동성 구매 및 판매를 더욱 어렵게 만들 수 있는 낮은 유동성 적당한 유동성 높은 수요와 주식 거래량으로 인한 높은 유동성


마무리

주식 시장에 투자하는 것은 단순히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행위가 아니라 배움과 이해의 지속적인 여정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핵심은 주식에서의 다양한 판단 가치들을 통해 역학 관계를 이해하고 개인의 재정 목표 및 위험 허용 범위와 어떻게 일치하는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하나하나 주식에 관련된 개념들을 숙지하시다보면 주식투자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조금씩 감이 잡히실 겁니다.

Leave a Comment